2020 함께하는 기업

CSR 국제 콘퍼런스

사회공헌 및 사회가치, 기업시민 관련 부서 책임자가 참여해 상호 간의 활동 상황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발전방안과 관련한 지식, 지혜, 경험을 나누며 격려함으로써 대한민국이 더욱 건강한 성장 가도를 달릴 수 있도록 일조하는 CSR 대표 행사입니다.

취 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은 그동안 자선, 기부, 환경보호 등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돼 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기업시민의식 함양으로 통상적인 CSR활동은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확고히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CSR활동 분야도 그동안 관행에서 벗어나 스포츠와 예술분야 지원 등 날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는 것 또한 긍정적입니다. CSR이 기업이나 공공기관들의 진화된 방식으로 추진되면서 다양한 운영 노하우와 우수 사례들도 축적돼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숙돼 가고 있는 CSR활동에서 아직 기업들이 갈증을 느끼는 분야가 있습니다. 기업들은 자신들의 CSR활동이 어떤 영향을 사회에 미치고 있는지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선한 활동’에 따른 ‘심리적 잣대’가 적용돼 왔지만 최근에는 이를 수치로 전환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경영학의 구루 피터 드러커는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이는 인간과 기업 모두의 심리를 관통하고 있습니다.

최근 CSR 화두는 ‘사회적 가치’ 측정입니다. 투자대비 효율성 제고를 위해 기업과 정부 등이 모두 관심을 높이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을 뽑듯 사회적 가치를 수치로 도출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CSR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가치에는 영향을 받거나 주는 직간접적인 이해 관계자 간의 법적, 경제적, 윤리적 가치가 모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정성적 성과를 정량적 평가의 잣대로 전환하는 전인미답(前人未踏)의 영역이라 그 과정이 지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프리미엄 경제일간지 이투데이는 사회적 가치 측정시도를 본격화 한 SK그룹 등 대기업 CSR 관계자, 정부 주요 부처와 함께 타당하고 정당하며, 올바른 측정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민관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사회적 가치 평가방법을 도출한다면 현업에서 활동하는 담당부서와 팀원들에게는 활동영역 심화 및 확대를 위한 새로운 전기가 될 것입니다.

‘2020 함께하는 기업 CSR 국제 콘퍼런스’는 사회적 가치 측정에 대한 생산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대한민국이 CSR부문에서 전 세계의 모범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입니다. 많은 참석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개 요

행사명 :  2020 함께하는 기업 CSR 국제 콘퍼런스
■ 일   시 :  2020년 5월 20(수)  14:00 – 16:15 유투브 이투데이 채널
주   제 :  사회적 가치의 측정방법과 기준
주   최 :  이투데이미디어
후   원 :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상공회의소, 국회 CSR 정책연구포럼
참가방법 : 이투데이 유튜브 채널 및 페이스북 페이지 시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영향으로 오프라인 행사는 개최하지 않으며
2020년 5월 20일(수) 오후 2시 이투데이 채널(홈페이지, 유튜브, 페이스북)을 통해 온라인 녹화 중계로 진행됩니다.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

서울 중구 세종대로 39 서울상공회의소

지하철 이용 시

1호선 2호선  시청역 9번출구 하차, 도보 4분

버스 이용 시

정류장 : 염천교, 삼성본관앞, 서소문
버스노선 : 173, 261, 262, N16, 7011, 7017, 150, 406, 500, 504, 603, 700, 707, 1711, 7022, 101, 172, 472, N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