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 & 패널

연사 & 패널

2021 함께하는 기업 CSR 국제 콘퍼런스
speaker01

기조발표 제프리 존스 (Jeffrey D. Jones)

· 미래의동반자재단 이사장
·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이사회 회장
· 한국 로날드맥도날드하우스 회장
·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제프리 존스 이사장은 1978년 “베이커 & 맥켄지 법률사무소”(시카고, 도쿄)에서 변호사로 활동했으며, 1980년부터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현재까지 변호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특히, 그는 한국에서 대외 활동 및 자선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5회, “서울클럽” 회장을 3회 역임했습니다. 또한, 비영리 재단인 “미래의동반자재단” 이사장직을 맡고 있으며, 한국에 있는 실업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장학금, 직업 훈련, 원조 및 기타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는 2015년 한국 어린이들의 복지를 위한 재단법인인 “한국로날드맥도날드하우스”의 회장으로 취임하여 현재까지 활동중입니다.

그 밖에 “서울국제경제자문단”과 “서울시 외국인투자자문위원회”를 포함한 한국의 여러 기관 및 정부기관에서 자문위원 활동을 포함하여, 다양한 비영리단체에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는 외국인 최초로 2003년 노무현 정부 때 “정부규제개혁위원회”의 민간위원으로 활동했으며, 1999년에는 한국 경제에 이바지 한 바를 높이 평가받아 김대중 대통령으로부터 ‘동탑훈장’을 수여받았습니다.

speaker05

발표 Ⅰ 문국현

· 뉴패러다임 인스티튜트 창립회장
· 한솔섬유 대표이사

문국현 창립회장은 “유한킴벌리”의 대표이사와 이사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유한킴벌리”를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그는 1984년, 숲환경운동인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를 창설한 것을 비롯하여, 생명의숲국민운동, 학교숲, 평화의숲국민운동, 동북아산림포럼, UNEPLC 등, 한국과 아시아의 청소년과 각계 지도자를 위한 다양한 운동을 지난 40여년 창설하고 발전시켜 왔습니다.

유엔(UNEP)은 1997년 그를 ‘글로벌500명예전당(Global 500 Roll of Honor)’에 헌정하였으며, 1998년 한일언론사간 제정한 ‘아시아환경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대통령직속 “사람입국신경쟁력위원회” 위원장(2004~2005)을 역임하였고, 2003년 “윤경포럼”, 2005년에는 “한국피터드러커소사이어티”를 공동 창립하였으며, 2019년부터는 “아시아재단우호협회” 이사장을 맡고 있습니다.

이형희 위원장님 증명사진_고화질최종

발표 Ⅱ 이형희

· SK SUPEX추구협의회 SV위원회 위원장 / 사장

이형희 사장은 2015년 SK텔레콤 사업총괄, 2017년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 사장을 지내고, 2019년부터 SK SUPEX추구협의회 SV위원회 위원장으로서 SK 그룹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ESG 경영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가치 측정의 글로벌 표준 개발을 위한 기업 간 Alliance인 VBA(Value Balancing Alliance)에 참여하여 ESG 성과의 화폐화 측정을 주도하고, 지난해 말 국내 기업 가운데 최초로 SK 멤버사들의 RE100 가입을 주도하는 등 Global Trend에 적극 대응하며 SK 그룹의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ESG를 추구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상훈 교수님

좌장 김상훈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김상훈 교수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카고 대학에서 MBA를 취득하였으며, 스탠포드 대학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를 취득한 후 한국과학기술원을 거쳐 2001년부터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에 재직중입니다.

서울대학교 교육상과 정진기언론문화상을 수상했고 한국소비자학회 공동학회장을 역임했으며, CSR 및 진정성 마케팅, 하이테크 마케팅, 문화예술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하고 있으며 연구결과를 국내외 유수의 학술지에 발표했습니다. <진정성 마케팅>, <앞으로 3년 세계 트렌드> 등 다양한 저서를 집필했으며, 최근에는 브랜드 액티비즘에 대한 강의 및 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황수성

패널 황수성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관 / 국장

황수성 국장은 1995년 통상산업부(현 산업통상자원부)에 입사한 이래 산업정책과장,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을 거쳐 왔으며, 지난 19년 3월부터 산업정책관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우리 산업에 지속가능경영을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12월 지속가능경영 확산대책을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우리 기업의 ESG 경영을 촉진하고 지원하기 위해 업계, 학계 등 전문가와 함께 가이드라인 성격의 ESG 지표 수립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공덕

패널 김공덕

· 한국공항공사 사회가치추진실장

김공덕 실장은 전국 14개 공항을 운영하는 “한국공항공사”에 92년 입사하여 항공보안부장, CS부장, 동반성장부장을 거쳐 2017년말부터 현재까지 사회가치추진실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사회 가치정책을 바탕으로 민간일자리 창출, 균등기회와 사회통합, 윤리경영, 안전 및 환경, 상생협력 및 지역발전 등 5개 사회가치를 중점으로 CSR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공항운영자로서 고객의 이동권, 안전권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 육성의 일환으로 공항 인프라를 활용한 소공인 성장사다리 샵인샵, 안테나 샵을 추진하여 판로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와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소음피해 지역사회의 도심재생을 통한 경제가치, 삶의 질 제고 등에도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희경-부사장

패널 민희경

· CJ제일제당 사회공헌추진단장 / 부사장

민희경 부사장은 사회공헌추진단장을 맡고 있으며, 사회공헌전략 수립 및 실행을 관장하고 있는비즈니스 리더이자 사회적 혁신가입니다.

서울대 음대를 졸업하고 미국 콜롬비아 대학 경영학 석사와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습니다. 뱅크 오브 뉴욕, 미츠비시 UFJ 은행 동경, 푸르덴셜 투자증권, 딜로이트 투쉬 회계법인 등 뉴욕, 런던, 도쿄의 국제 금융 무대에서 폭넓게 활동한 후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 투자유치본부장으로서 인천을 국제적인 경제 거점도시로 성장시키는 데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CJ그룹에서는 CJ인재원장, 인사총괄, CSV경영실장을 역임했습니다.

speaker06

패널 정유진

· 트리플라잇 공동대표

정유진 대표는 공익전문매체인 “조선일보 더나은미래”에서 CSR, 지속가능경영, ESG, 사회적 가치 등 공익 전반을 심층 취재하는 전문기자로 활약했습니다.

이후 “딜로이트 사회적가치전략센터”에서 CSR/CSV 전략 컨설팅을 담당하며 주요 기업들의 CSR 전략 및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수립했습니다. 조직의 활동 및 비즈니스를 통한 긍정적·부정적 영향력(임팩트)의 측정, 관리, 커뮤니케이션 니즈가 높아짐에 해당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2019년 8월 임팩트 데이터&솔루션 기업인 “트리플라잇(TripleLight)”을 설립했습니다.

현재 기업·투자사·공공기관·정부 조직·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조직의 임팩트 KPI 설정, 측정, 평가, 리포팅, 검증 등 임팩트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외 임팩트 데이터와 스토리를 시각화한 전문 매거진(IM)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CONTACT US
연락처 : 02)799-2600   팩스 : 02)784-1003
Copyright © (주)이투데이. All right reserved